지원서

중요한 문항은 다음과 같다.

  • 학교 수업 과정에서 의미있었던 과목 5개를 설명
  • 프로젝트 경험 및 문제 해결 방법을 자유롭게 쓰는 것

과목은 A/A+ 받은 전공 과목만 썼고, 프로젝트 경험은 코드까지 붙여가면서 음슴체(...)로 6000자를 채웠다.

  • 서류 합격자들 말에 따르면 1000자도 안 적은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코딩테스트

이전부터 구글 코드잼 준비 때문에 알고리즘 공부를 하긴 했으나, 국내 대기업들의 코딩 테스트는 구글 것과는 차이가 있다. 수학적인 능력보다 실무에 집중된 문제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해시 테이블, 이분 탐색, 슬라이딩 윈도우 등의 문제가 주로 나오며 DFS/BFS나 DP의 비율은 낮은 편이다. 이전 공채에서 투 포인터 알고리즘도 나왔다길래 공부했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언젠간 쓰이겠지..)

따라서, 비슷한 성향이 있는 카카오의 프로그래머스 페이지 Lv3과 Lv4를 2번 정도 풀었다. (풀이를 외웠다고 보는게 맞겠다) 난이도는 비슷하거나 더 낮았는데 마지막 문제는 DFS로 정말 노가다여서 결국 남은 시간 안에 못풀었다. (제출하려고 했는데 끝났다...)

  • 한 문제 못 풀긴 했는데 통과였다. 두 문제 못풀어도 통과한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1차 면접

우선 블로그에 운영체제/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머신러닝 등 정리해놓은 글들이 있는데, 이거를 다시 정리해서 달달달 외웠다. (그냥 버튼 누르면 튀어나오듯이...)

근데 너무 달달외워가서 더 이상 질문을 안하셨다 ㅋㅋㅋㅋ........ (넘하잖아)

면접은 생각보다 어려웠고, 암기해서 내뱉는 기본 지식보다는 프로그래밍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느낌이었다. 그 외에 수학/CS 질문도 받았다.

문제는 알려줄 수 없지만, 본인이 충실하게 기초 수학(필수)과 기초 알고리즘(필수)을 공부했다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면접이었다.

  • "모르겠다"는 말을 어떤 면접보다 많이 했었지만, 면접관 분들은 개의치 않고 조금 더 생각해보라고 이야기했다.
  • 정말 말 그대로 "생각해야 하는 문제"를 낸다. 그리고 본인의 논리를 잘 설명해야 통과하는 듯 하다.
  • 인성검사는 답 못하고 넘어간 것도 있는데 (제한시간 넘 적음..) 문제될 사유가 없다면 상관없는 듯 하다.

2차 면접

마지막 면접은 리더급 두 분과 자기소개서 기반 종합면접이었다. 근데 30분? 정도 걸렸는데 이게 정말 역대급이다. 별걸 다 묻는다. 나 혼자 갈등 경험 정리하고 그랬는데.. 4일 내내 달달 외우던거 쓸모 없었다.

내 자기소개서는 대부분 기술기반 경험이었고, 그렇기에 1차 면접보다 더 실무에 가까운 질문을 받았다.

그 외 지원 동기나 인턴 경험 관련 질문도 받았는데, 질문 자체가 명확하지 않고 두루뭉실하기 때문에 본인이 조리있게 설명해야 한다.

창의 수학 문제도 냈다 ㅋㅋ ㅠ.. (왜 내신건지 잘 모르겠다.) 순간 멍해져서 "생각 할 시간을 주세요." 그러고 5분~10분 정도 고민했다. 맞췄으니 다행이지 말도 못했으면 답도 없다.

추가로, 본인이 생각하는 엔지니어링에 대한 가치관을 잘 정립해가면 도움이 많이 된다.

더보기

내 경우는 최소 비용으로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CS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기술 스택을 비교하고 더 나은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답했었다. 그러기 위해 네이버라는 회사는 큰 데이터셋을 가지기 때문에 도움이 될 거라고 말했다. 회사를 위한다기 보다 내 커리어 패스에 관한 이야기였다.

  • 1차 면접에서 문제를 못풀면 그걸 다시 물어본다고 한다. 아마 내 경우는 다 풀어서 면접 시간이 짧았던 거 같다.
  • 자기소개서에 협업 관련 경험을 적어놓았다면, 높은 확률로 인성 질문을 받을 것이다. 예를 들어, 갈등 경험
  • 인성 관련 질문 왜 안하냐고 물었더니, 면접관이 보고자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성이 아니라 얼마나 끈기 있게 해왔는지를 본다고 했다.
  • 압박 면접이었다. 이건 지나가는 개를 붙잡고 물어봐도 맞다고 할거다.

후기

대기업, 중소기업, 난다긴다하는 스타트업 등 면접 많이 봤었는데 생각보다 네이버가 제일 어려웠다. IT대기업이다 보니 신입 공채에서 실무 질문은 안할 줄 알았다. 근데 기초/실무/수학/CS/커리어 패스/가치관 등등 별걸 다 물었다.

마냥 열심히 하기 보다 어떤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해왔는지 보고 싶어 하는 듯하다.

  • 그러나 모든 면접이 그렇듯 대답 못하는 것이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대답 못하더라도 적절한 긴장감으로, 느리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이야기해야 될 것이다. (그렇게 못해서 떨어진게 한 두번이 아니다....ㅜ)
  • 네이버 면접은 후기를 찾기가 어려워서 기록용으로 남겼다. 다만, 문제는 발설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때의 느낌만 적어보았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만북 후기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  (6) 2020.11.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