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포넌트 이벤트
- 컴포넌트가 이동되거나 가려지거나 크기가 변경되었을 경우에 발생한다.
- ComponentEvent 처리를 위해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Component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componentHidden(ComponentEvent e) | setVisible() 메소드가 호출되어 컴포넌트가 가려진 경우에 발생 |
componentMoved(ComponentEvent e) | 컴포넌트가 이동된 경우에 발생 |
componentResized(ComponentEvent e) | 컴포넌트의 크기가 변화한 경우에 발생 |
componentShown(ComponentEvent e) |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났을 때에 발생 |
Component 클래스 |
|
메소드 |
설명 |
Component getComponent() |
이벤트가 일어난 컴포넌트를 반환한다. |
▶ 컨테이너 이벤트
-컨테이너에 컴포넌트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에 발생한다.
- ContainerEvent가 발생했다고 표현하며, 이벤트 처리를 위해 아래의 리스너를 구현하여야 한다.
Containment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componentAdded(ContainerEvent e) | 컴포넌트가 컨테이너에 추가되는 경우에 발생 |
componentRemoved(ContatinerEvent e) | 컴포넌트가 컨테이너에서 제거되는 경우 발생 |
▶ 포커스 이벤트
- 일반적으로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화면 상에 동시에 여러 개의 컴포넌트가 존재하고 이중에서 오직 한 개의 컴포넌트만이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을 받을 수 있다.
-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을 받을 수 있는 컴포넌트는 포커스(focus)를 가진다고 표현한다.
- 컴포넌트가 포커스를 가지거나 잃게 되면 FocusEvent가 발생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리스너를 구현하여야 한다.
Focus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focusGained(FocusEvent e) | 컴포넌트가 포커스를 획득하는 경우에 발생 |
focusLost(FocusEvent e) | 컴포넌트가 포커스를 상실하는 경우에 발생 |
▶ 윈도우 이벤트
- 사용자가 윈도우 조작을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윈도우를 열거나 닫는 경우, 아이콘화하거나 원상복귀하는 경우,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를 WindowEvent라고 표현한다.
- 윈도우 이벤트와 비슷한 종류로, 윈도우 포커스 이벤트(Window Focus Event)와 윈도우 상태 이벤트(Window State Event)가 있다.
- 윈도우 포커스 이벤트는 윈도우가 포커스를 얻거나 잃었을 때 발생하고, 윈도우 상태 이벤트는 윈도우의 상태가 변경되면 발생한다.
- 이 이벤트들을 처리하기 위해 아래의 리스너를 구현해야 한다.
Window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windowOpened(WindowEvent e) | 윈도우를 여는 경우에 호출 |
windowClosing(WindowEvent e) | 윈도우를 닫으라는 요청을 받는 경우 호출 |
windowClosed(WindowEvent e) | 윈도우를 닫은 후에 호출 |
windowIconified(WindowEvent e) | 윈도우가 아이콘화되는 경우 호출 |
windowDeiconified(WindowEvent e) | 윈도우가 복귀되는 경우 호출 |
windowActivated(WindowEvent e) | 윈도우가 활성화되는 경우 호출 |
windowDeactivated(WindowEvent e) | 윈도우가 비활성화되는 경우 호출 |
WindowFocus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windowGainedFocus(WindowEvent e) | 윈도우가 포커스를 얻는 경우에 발생 |
windowLostFocus(WindowEvent e) | 윈도우가 포커스를 잃는 경우에 발생 |
WindowStateListener 인터페이스 | |
메소드 | 설명 |
windowStateChanged(WindowEvent e) | 윈도우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에 호출 |
'Programming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ImageIcon, JCheckBox, JRadioButton, Border - 이미지, 체크박스, 라디오 버튼, 경계 (1) | 2017.06.25 |
---|---|
21. JComponent Class - 스윙의 최상위 컴포넌트 클래스 (0) | 2017.05.26 |
19. ActionEvent, KeyEvent, MouseEvent - GUI에서 잘 쓰이는 이벤트 (0) | 2017.05.26 |
18. GUI(Swing) Event and Event Listener - 이벤트의 종류와 이벤트 처리 방법(리스너) (0) | 2017.05.26 |
17. Graphics Programming - 그래픽 프로그래밍 (0) | 2017.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