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NS

- Domain Name System 의 약자로, IP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 도메인 주소를 영문/한글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한 뒤, IP 네트워크에서 탐색하여 우리가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해준다. 


- 실제로 웹사이트 주소를 도메인 대신 아이피로 외우게 되면 상당히 복잡해지기 때문에 편리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라 생각하면 된다.





  • 네임 서버(Name Server)

- DNS를 운영하는 서버로, 서버 구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구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사이트는 네임서버를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 DDNS

- Dynamic DNS의 약자로 동적 DNS를 의미한다.


-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이다. 


- 주로 도메인의 IP의 이동이 많은 경우 즉, 유동적인 경우에 사용된다.


- IP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 주소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 주로 사생활 침해를 고려하여 가정에서 유동 IP를 사용한다. 여기서 DNS 주소를 할당해버리면 사용자의 IP가 바뀌게 될 경우 해당 주소로 들어온 트래픽은 다른 사용자에게 가게되므로 DDNS를 사용한다. 


- 일반적으로 유동 IP로 인터넷에 연결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개인 서버나 NAS 구축을 할 때 DDNS를 이용하게 된다.


- 보통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통신사(ISP)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NS 주소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학교 같은 경우, 전용선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컴퓨터는 별도의 DNS 설정이 되어 있다. 


- 인터넷 응답 속도 향상을 위해 DNS 설정을 따로 하기도 한다.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CC 사용법  (0) 2018.06.29
git 명령어 & Bitbucket 사용하기  (0) 2018.06.27
운영체제별 개행문자(줄바꿈문자)  (0) 2017.06.20
FPS : Frames Per Second  (1) 2017.03.28
Bitmap vs Vector -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  (1) 2017.03.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