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메모리

 

- CPU의 성능은 클럭 속도와 코어의 수 외에도 캐시 메모리의 용량을 통해 알 수 있다.

 

캐시 메모리 또는 캐시 CPU 내부의 임시 저장 공간으로, CPU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임시 보관하는 곳이다.  쉽게 말해 기억력이 좋은 인재라고 생각하면 된다.

 

캐시 메모리의 용량이 작으면 CPU에 비해 동작 속도가 훨씬 느린 주 기억 장치(RAM)나 보조 기억 장치(하드디스크, CD-ROM, SSD )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불러오는 빈도가 많아진다. CPU가 해야할 일이 많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의 전체 처리 속도가 크게 저하된다.

 

- CPU의 캐시 메모리는 크면 클수록 성능 향상에 좋다.

 

캐시 메모리는 CPU 코어와 위치에 따라 1차 캐시 메모리, 2차 캐시 메모리, 3차 캐시 메모리 등으로 나뉜다. CPU와 가까운 곳에 위치할수록 성능 향상의 폭이 크지만 제조가 어렵고 비용이 비싸다.

  • 1차 캐시는 CPU가 가장 먼저 들여다보는 캐시 메모리이다.
  • 2차 캐시는 CPU에서 1차 캐시 다음으로 참고하는 캐시 메모리이다.
  • 3차 캐시는 CPU에서 2차 캐시 다음으로 참고하는 캐시 메모리로 코어간의 작업속도에 영햐을 준다.

과거에는 CPU1(1 Level) 캐시메모리만 있고, 2(2 Level) 3(3 Level) 캐시 메모리를 추가로 장착했는데 오늘날은 3차 캐시 메모리까지 CPU 내부에 넣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큰 이유는 CPU 내부에 들어가는 코어의 수가 늘어나 코어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코어간의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CPU의 아키텍쳐

 

아키텍쳐(Architecture)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설계 방식, 제조 공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CPU의 설계도라고 보면 된다. 클럭 속도나 코어의 수 및 캐시 메모리의 용량의 모두 같더라도 아키텍쳐가 다를 경우 전체적으로 성능에서 차이가 생긴다.

 

아래는 년도별로 아키텍쳐가 나온 순서이다.

 

년도      :   2004~5    2006~7    2008~10     2011~12     2013~14        2015

[ 인텔(Intel) ] : 넷버스트 코어 네할렘 샌디브릿지 하스웰 브로드웰

[ 암드(AMD) ] : K8 K10 불도저 파일드라이버 스팀롤러 엑스카베이터







+ Recent posts